본문 바로가기
樂山樂水/전라북도

남원 만행산은 눈꽃 산행~

by 박카쓰 2024. 1. 11.

24.1.10(수) 수요산사랑산악회를 따라 남원시 만행산 천황봉에 올랐다. 

 

매주 버스 만석으로 산행을 해왔는데 이번 주는 겨우 25명이다. 기상청과 언론에서 과도하게 전국 폭설주의보를 내린 탓도 있다. 박카스도 망설인 끝에 나서게 되었다. 그런데 전주-남원 지역은 눈이 내리지않았다. 

 

남원시는 남원읍과 남원군이 통폐합된 도농복합도시...인구는 점점 줄어 이제는 7만7천명

 

그런데 만행산은 어디쯤 있는 산이야? 보절면과 산동면에 있는 산이네.  남쪽은 지리산국립공원이고 동쪽은 장안산군립공원이다. 

 

10시 용평저수지에 도착했다. 만행산 윗자락에 눈꽃이 피어있다. 설레인다. 어서 올라야지. 

 

용호정...주변에 주차장, 화장실, 먼지털이, 세수시설이 잘 갖춰져있었다. 

 

남원부기우제지비? 이곳에서 기우제를 지내나보다. 

 

남원지역에 한해(가뭄)가 극심하면 남원부사가 이곳에 와서 천황봉 천신에게 기우제를 지냈다는... 

 

임도를 따라 너적골을 오르고있다. 

 

보현사 1.5Km, 이제 임도가 끝났다. 

 

본격적인 산행이 시작된다. 천황봉은 겨우 1Km...

 

계곡 삼거리...작은 천황봉을 거쳐 천황봉으로!

 

와~ 천왕봉에 눈꽃이 피었네요. 

 

와~ 저기 눈꽃 좀 보시라!!

 

건너편 산능성이에도...

 

혼자 오르니 어쩔 수 없다. 자뻑하는 수 밖에...ㅋㅋ

 

오를수록 점입가경이다. 

 

회원님들도 열심히 올라오시겠지...ㅎㅎ

 

캬! 겨울 산행은 이 풍광이고 이 맛이다. 

 

 

작은 천황봉에 올랐다. 천황봉이 지척에 있다.

 

저기 구먼.

 

그런데 저기 검은 띠 좀 보라. 미세먼지 띠다. ㅠㅠ 

 

나뭇가지...산수화 그릴때 참고해야제. 

 

캬! 오를수록...

 

천황봉에 올랐다. 바람도 없고 참 따뜻하다. 구워온 빵과 커피로 점심을 먹고....

 

조망이 그리 좋지않네. 맑은 날이면 지리산 능선이 보인다는데...저 높은 산은 고남산이었다. 

 

동쪽 산동면 방면...대성산 뒤로 장안산군립공원이다. 

 

점심먹고 저 능선으로 간다. 능선뒤로 장수군 팔공산, 성수산, 신무산이 펼쳐지고...

 

인터넷 사진을 퍼왔다. 



이제 상사바위쪽으로 가자!

 

응달이라 눈이 더 많이 쌓여있었다.  조심조심...진작부터 아이젠을 해야했어. 

 

하지만 능선은 아이젠 없어도 걸을만 했다. 

 

상서바위~천황봉은 2Km...

 

상서바위에서 바라본 무명봉, 건너편 갈 생각은 엄두도 못내겠다. 

 

상사바위위에서 되돌아보았다. 천황봉이 우뚝 솟아있다.  한시간만에 이곳에 왔으니 인간의 발걸음이 얼마나 빠른 것인가?

 

상서바위 아래는 차마 내려볼 수 없을 만큼 천길 낭떨어지다. 

 

잠시 쉬면서...나이들며 감출 수 없는 저 주름살...

 

안되겠다. 이제라도 아이젠을 매고 내려가야겠다.

 

아뿔싸...상서바위 사진을 담으려했더니 스마트폰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네요. ㅠㅠ

 

방전되니 모든게 막혔다. 사진도 시간도...늦으면 안돼!! 부지런히 발걸음을 옮길 수 밖에 없었다. 

 

B팀은 용평제 둘레길로 자율투어를 했다지? 

 

다행히 시간이 제법 남아있었다. 2시20분 출발이다!

 

오늘 산행...10시~14시 4시간 산행이었다. 

 

돌아올때는 광주대구 고속도로~대전진주고속도로를 올라오며 지리산과 덕유산은 온통 눈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