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樂山樂水/대청호반대전

대전둘레길7구간,노루봉~금병산~용바위고개~수운교

by 박카쓰 2022. 12. 5.

겨울철들어 밤늦게 집에 돌아오는 산악회 산행을 접고 한서형님과 대전둘레길을 걷기로했다. 오늘은 대전시 북쪽에 있는 금병산에 오르려한다. 

 

8시 청주문화원에서 만나 8시50분 자운대 공군아파트에 주차하고...

 

아파트를 지나 대전둘레산길 7구간 안내판을 만났다. 

 

비단으로 병풍을 두른 금병산...오봉산~구룡고개~보덕봉~용바위~금병산을 잇는 7구간이다. 

 

얼마전 대전둘레길 국가숲길로 지정되었구나. 청주시는 도대체 뭐하는가? 우암산둘레길 겨우 6Km정도를 10년 넘게 말잔치만하고있다. 

 

금병산으로 오르는 길은 메타쉐콰이어길이다. 

 

30여분만에 금병산 노루봉에 올랐다. 이곳부터는 군사시설로 폐쇄되어있어 둘레길 조성도 쉽지않겠구나. 

 

우리는 반대편 금병산으로 향하고 있다. 

 

대전시둘레길이자 세종시계둘레길이다. 

 

금병산 정상이다. 

 

대전시내, 보문산, 식장산, 서대산이 보인다. 

 

삼거리...구룡동은 세종시로 가는 둘레길이고 우리는 용바위고개로 간다.

 

지난 5월 세종시둘레길을 하면서 바람재쉼터까지 왔다갔다. 

 

자운대 아파트, 그뒤로 우산봉, 계룡산 연릉이 보인다. 

 

오늘은 날씨가 흐리고 종일 으시시 추웠다. 

 

다음에는 송강동~보덕봉~용바위고개~송강동 코스를 걸어봐야겠다. 

 

수운교로 내려왔다. 

 

대문과 담장이 정겹다. 

 

수운교 봉령각

 

수운교는? 동학을 일으킨 수운 최제우를 교조로 하여 하느님을 숭배하는 종교이다. 그런데 왜 이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 

 

석종,용호당...

 

도솔천가는 길...

 

군부대시설 소나무숲...이곳 시민들의 쉼터로 좋겠구먼.

 

금병산 수운교 본부 입구...

 

[집에 돌아와 수운교를 다시 검색해보았다.]

1923년 이상룡(李象龍)이 창시한 동학계통의 신종교로 수운교에서는 그를 이최출룡자(李崔出龍子)라고 하며, 수운 최제우의 현신(現身)으로 믿고 있다. 1923년에는 천황교(天皇敎)를 창립하려 했으나, 일제가 불허하므로 대신 수운교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그후 충청남도 대덕(지금의 대전 유성구 추목동)으로 교주사저를 옮긴 뒤 '도솔천'(忉率天)을 상징하는 천단(天壇)을 지었다. 1936년 일제의 간섭으로 교명을 '미타교'(彌陀敎)로 고쳤으나, 일본의 진종에 통합되어 흥룡사(興龍寺)로 되었고 계속 감시를 받았다. 그후 일제강점기에 수운교의 의식을 지키며 배일사상을 고취하다가 많은 신도들이 순교했으며 교주도 죽었다. 8·15해방 후 다시 수운교로 명칭을 바꾸었다.

 

[그리고 자운대는 뭐지?]

자운대(紫雲臺)는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있는 대한민국 국군의 3군 통합 군사 교육 및 훈련 시설이며, 대전광역시 유성구 신봉동, 추목동, 자운동에 걸쳐 위치한다.

1992년 7월 대전 서구 둔산동에 있던 육군통신학교(현 육군정보통신학교)가 이곳으로 이전하면서 군사교육기지 조성이 시작되었으며, 이후 육군대학·해군대학·공군대학(현재는 합동군사대학교로 통합), 국군간호사관학교군의학교육군교육사령부 등이 차례로 이전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오늘 산행 

9~12시 3시간 산행, 대전시둘레길 7구간 노루봉~금병산~용바위고개~Back~수운교

 

신탄진 방일해장국집에서 점심을 먹고 돌아왔는데...아뿔싸 지갑을 잃어버렸다구요? 어쪄...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