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樂山樂水/충남세종

세종시 비암사~금성산~작성산

by 박카쓰 2021. 10. 25.

가을빛이 완연한 날, 포시즌 멤버와 세종시 전의면에 있는 비암사~금성산~작성산을 다녀왔다. 

 

 

 

"잘 물든 단풍, 봄꽃보다 아름답다"

이웃아파트 대왕참나무 단풍이 곱게 들었다. 

 

 

 

포시즌산악회 멤버를 하나씩 태우고 '비암사'를 쳤더니 어찌된 영문인지 차량은 세종을 돌아 공주쪽에서 비암사를 찾았다. 아마도 큰길 새로운 길을 선호하는 듯하다.  돌아서 왔던 어쨌든 비암사에 닿았다. 

 

비암사(碑巖寺)는 세종특별자치시 전의면 다방리 운주산에 있는,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사인 마곡사의 말사이다. 삼국시대에 창건된 절이라 전한다.

 

 

 

부처님께 삼배를 올리고...

 

 

 

 

 

10시 비암사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완만한 산행길...산행이라기보다는 산책이다. 

정상석도 없는 비암산~수디산을 지나고...

 

 

 

비암사~금이산성은 4.4Km

 

 

 

금이산성에 왔다. 

 

 

 

금성산에 축조된 금이성은 714m 테뫼식 산성이다. 

 

 

 

 

양지바른 곳에서 점심을 먹고...

 

 

 

작성산(2.1Km)까지 가자구요. 

 

 

 

작성산에 왔다. 

4.4Km + 2.1 Km =6.5Km 오는데 무려 3시간이나 걸렸다구요?

잘했네요. 뭘 서둘러 산에 다닐까요?

 

 

 

작성산에서 조금만 내려가면 임도를 만나게되어있는데 웬일이랴?

 

 

 

산행에 알바가 없다면 심심하겠죠? ㅋㅋ

내려가던 길을 도로 올라간다. 

임도로 내려가는 길이 왼쪽에 따로 있었다. 

 

 

 

포시즌 멤버스~코로나19 '4이상 집합금지'로 자제했지요. 

 

 

 

이젠 풀어졌으니 종전처럼 매월 산행을 해보아야지요.  

 

 

 

 

동갑내기 두분은 가끔 엄살은 부려도 박카스보다 더 잘 걷는다. 

 

 

 

지루할 만큼 멀고 멀었다. 

 

 

 

다시 비암사로 돌아왔다. 

 

 

세종특별자치시 유형문화재 제1호 ‘비암사 극락보전’을 보물로 지정했다.

비암사는 통일신라 도선(道詵)국사가 창건했다고 전해온다. 그 외에도 여러 창건설이 있으나 확실하지는 않다. 그러나 673년 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계유명전씨아미타불비상(국보 제106호)이 비암사에서 출토됐다. 지금까지 이 고장에서 비암사를 ‘삼한고찰(三韓古刹)’로 부르고 있는 것으로 보아 사찰의 창건 시기는 고대로 거슬러 볼 수 있다.

 

 

 

오늘 산행 
비암사~금성산~작성산~임도를 따라~비암사

10~16시 6시간, 18.5Km, 28,000보

 

알바를 안하면 심심하제...ㅎㅎ

 

 

고복저수지 도가네 메기매운탕...

맛집이라지? 술도 오늘같으면 양호하다. 

 

 

 

가을 해, 가는 해는 짧다. 

6시30분인데도 한밤중처럼 느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