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時習/인문학

[미술사] 인상주의(Impression)

by 박카쓰 2021. 10. 22.

저녁먹고 딱히 할 일이 없어? 그렇다면 공부라도 해야지.

미술사는 거의 문외한이고 그래도 '인상파'는 겨우 들어본 생소한 분야였다.  

 

'빛의 세계에 빠지다' 김동국선생님의 미술이야기

-대상에서 회화적 형식으로 :인상주의 회화로부터의 변화 

 

 

 

 

프랑스 대혁명으로 시작해서 인상파가 태동, 그리고 후기인상파까지 3단계로 

회화사...르네상스 --> 근대 --> 인상주의 --> 현대 

고전주의,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인상주의

인상주의는 나폴레옹 3세때 낭만+평화 -> 자본주의 -> 제국주의 시대로 

그림에도 등급이 있었다. 

1등급 역사화/신화,2등급 초상화(인물),3등급 풍경화,4등급 정물화

사실주의 Courbet, "내가 천사를 보여주면 천사를 그리겠다. "

대상이 노동계급, 에밀졸라 목로주점, Salon전 

소풍같은 느낌의 풍경화를 그렸다. 

한때 회화는 문학에 종속되어있는 일러스트레이션 정도에 불과했다. 

 

 

인상주의가 등장하면서 기폭제가 되었다. 

어떻게 그렸는가? 빛의 변화...

고유한 색은 없다. 매번 달라진다, 불확실하다, 

주변이 중요해지고 개인적인 삶이 중요해졌다. 

특히 고흐 고갱등 후기인상파는 더욱

주관적 그림이 되었다.

 

1900년대 들어  파리 만국박람회...

일본풍 그림이 등장했다. 

드가, 르느와르 그림...

브들레르 '악의 꽃' 

바이런의 시 낭만주의 시... vs. 괴테

모짜르트 vs. 베토벤  궁중음악 vs. 대중 인기 

 

 

 

마네의 '풀밭위의 점심'

마네는 ‘음란 화가’라는 거센 비난을 받음과 동시에 당시 파리를 중심으로 활동하던 젊은 화가들, 소위 ‘인상파’ 화가들의 선두 주자로 부상했다. 그러나 마네는 ‘인상파’라는 호칭을 그리 달갑게 여기지 않았으며, 실제로 마네를 인상파 화가로 규정짓는 데에도 조금 문제가 있다. 모네와 르누아르를 비롯한 대부분의 인상파 화가들이 야외의 빛, 즉 쏟아지는 자연 일광이 대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를 무척 중시했던 반면, 마네는 바깥에서 스케치를 하는 일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이 〈풀밭 위의 점심〉 역시 야외가 아니라 작업실 안에서 그려진 작품이었다.

 

풀밭위의 점심 -마네 

 

모네의 'Impression, Sunrise' 

인상주의 미술관, 마흐모탕 모네 미술관의 최고의 컬렉션이며 '인상주의'라는 이름을 만들었던  매우 유명한 작품이다.

인상주의 미술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 모네Claude Monet (1840~1926)는, 대상을 직접 마주 대하지 않고는 절대로 화면에 붓을 대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모네는 화실에서 나와 야외에서 대상을 직접 보고 그림을 그린 사람이다. 종래의 화가들은 대부분의 그림을 시작부터 완성까지 화실 내에서만 그렸다. 예외적으로 간단한 스케치는 야외에서 하고 화실에서 본격적으로 그려 그림을 완성시키는 화가들이 있기는 했다. 그러나 그림의 시작부터 완성까지 야외의 현장에서 그림을 그리는 경우는 인상파 화가들이 처음 시도한 것이었다. 

 

 

인상주의(Impression)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일어나 유럽에서 유행하였으며 이후 세계적으로 파급된 회화운동

모네의 작품인 <해뜨는 인상>에서 비롯되었다. 전통적인 회화기법과 사물의 고유색을 부정하고 색채ㆍ색조ㆍ질감 자체에 관심을 두는데, 특히 시간의 변화에 따른 색채의 변화와 자연에서 순식간적으로 일어나는 인상을 포착하려는 자연주의적인 경향이 강하다. 드가ㆍ마네ㆍ모네ㆍ피사로ㆍ시슬레와 근대 도시의 풍속을 그린 초기의 르누아르 등이 대표적인 인상주의 화가다.

 

 

후기인상주의 

 19세기 후반 세잔, 쇠라, 고갱, 고흐와 같은 화가와 그들의 작품을 두루 부르는 이름. 1910년 런던에서 이들의 전시회를 기획했던 영국의 화가, 미술평론가인 로저 프라이가 명명했다. 이들은 색채, 기법 등에서 인상주의의 영향을 받았으며, 야수파와 입체파로 이어져 현대미술의 기초를 이루었다. 이 사조를 일반적으로는 '후기인상주의'라고 하지만, 드물게 '탈인상주의'로 번역하는 경우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