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단수첩/수석교사

낙가산 신록에서 단재연수로!(4.24금)

by 박카쓰 2015. 4. 25.

오늘도 단재교육연수원으로 연수받으러가는날...

이른새벽 우리가족 마실 물을 뜨러 보살사로 향했다.  

 

낙가산 오르는 길...

 

오솔길옆으로 신록이 가득하다.

 

철쭉...

 

여기도 저기도...

 

좀 더 오르니 아직도 진달래꽃이...

 

낙가산 정상에서 바라본 청주시내...

 

평일같으면 지금쯤 저 터널로 출근할텐데...

격주로 찾아오는 단재연수는 힐링하는 연수다

 

이 초록...

 

벤취에 앉아서 한동안 쉬고싶다.

 

보살사 선원...

 

큰법당...

 

 

 

 

오늘도 단재교육연수원에서는 많은 선생님들이 연수를 받고 계신다.

특히나 교장선생님들...리더쉽연수 참 많은 분들 만나네요.

 

우리수석교사연수...연수때면 앞에 앉지요. ㅎㅎ

좀 더 주의깊게 들어보려 하지만 졸기도 하지요.  

한국교원대 음악교육 이명예교수님의 '기본과 원리중심의 학습'

수많은 어록을 쏟아내신다.

 

이제껏 헛발질만 해왔다!

그 답을 고전에서 찾다-->성리학의 교육기론, 플라톤의 교육론, 루소의 에밀, 존듀이의 경험과 교육

감성과 오성을 바르게 길러줘라!

기본과 원리 중심으로 교육하라!

느낌으로 시작하고 생각으로 맺는 공부!

 

철학과 과학은 놀라움으로 시작되어 이해로 연결되지만

예술은 이해로 시작하여 놀라움으로 연결된다.

 

이때 학교에서 전화가 또오네.

시험문제 주관식점수가 적다고 ㅠㅠ

앗! 또 실수다. 도대체 내가 왜 이리 실수가 많지?

이게 나이들었다는 증거다.

 

점심먹고는 이 교육...

창의성을 찾는 교육이었다.

창의란? (ingenuity, originality) EBS프라임 "창의성을 찾아서"

 

용암 한탁구장에서 자기계발하고 즐거운 밥상에서 저녁을 맛나게 먹고

아침운동코스인 금천배수지로 안내했다. 늘 살가운 초등수석님들....

 

 

작년 제주도 연수에서 이분들과의 바닷가 즉석노래방...

내 평생 저리 아름다운 밤은 없었다!  

 

충북중등초대회장 신수석님...

 

 

오늘 노동자들이 투쟁!쟁취!를 외치며 집회를 갖고 거리로 쏟아져나왔다.

그중에 많은 교사들도 연가를 내고 참여하였다. 

그래...세상은 사람마다 저마다의 갈길로 살아가는 거다.

지난 며칠간 요동쳤던 내 동요(?) 차츰 냉정을 되찾아가고있다.

 

 

 

드뎌 내일 기다리고 기다리던 금천동1박2일 봄나들이...

10부부 20명이 한사람도 빠짐없이 참석하고

아마도 이제껏 최고의 나들이가  될 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