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時習/역사저널

과연 실크로드의 개척자는?

by 박카쓰 2023. 11. 21.

실크로드를 연 장건의 서역원정.... 
한나라는 한고조 유방때부터 흉노족에게 60여년 조공을 받치고도 수시로 침략해왔기에 흉노족을 멸망시키려고 (진시황은 만리장성을 쌓았고) 한무제는 서역에 있는 대월지와 동맹을 맺으려 장건을 사신으로 보냈다.

장건의 행로...

 

 

7세기에 그려진 장건 출사 서역도...어찌 이런 자료가 남아있을까?

 

하지만 장건은 흉노족에게 잡혀 10년 포로생활을 해야했다. 그리고 탈출하여 대월지로 갔는데 돌아오다 또 잡히게 되었다. 

 

그러면서 알게된 흉노족의 비밀은?
이미 흉노족이 타클라마칸 오아시스 도시국가들을 지배하고있었다. 비단길은 기원전에도 있었다. 장건은 개척자가 아니라 발견자였다. 

 

유목민들의 삶.... vs. 농경문화와는 다르다. 
흉노족의 생존전략은 삶이다. 강력한 리더쉽과 무역 루트로 살아남았다. 흉노족이 비단도시 오아시스를 보호해주고 세금을 받고 있었다.   

당나라는 이 흉노족을 멸망시키기 위해...이간질로 흉노족을 분열시켰고 타클라마칸 사막까지 영토를 넓혔다. 

당나라가 타클라마칸 사막까지 영토를 넓혔다.

 

이렇게해서 당나라에는 많은 서역사람들이 들어오고 장안은 국제도시가 되었다. 중국의 한나라는 멸하고 위촉오 삼국시대를 거쳐 당 현종은 당나라가 건국되었는데 그는 한족이 아닌 선비족 출신이다. 따라서 서방으로 더 진출하며 비단길로 동서문화가 교류하면서 동아시아문화가 생겨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