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時習/역사저널

비중리 문화재, 삼세충효문&석조여래 삼존상

by 박카쓰 2023. 5. 2.

생생문화재 2023평화의 아이콘, 비중리 보물 '효만복래' 행사장을 찾았다. 

 

문인화가 인당 조재영선생님이 인당먹그림 회원님들과 함께 이마을 어르신들에게 고무신 꽃그리기 체험행사를 가졌다. 

 

 

행사를 마치고 마을주민들이 공연을 펼쳤다. 평균연령 87세라 아마도 최고령 연주단일듯

 

그런데 이 마을이 유서깊은 마을이네요. 안정라씨 세거지로 600년 이상 이어져 온 집성촌 공동체 마을이다. 비상리,비중리,비하리로 분리되었다. 여기에 문화재가 있었다. 

 

안정라씨 삼세충효문...이웃 문이 닫힌 건물이 국계서원이었나?

 

나시종은 여진족의 침입을 막으려 싸우다가 전사했고 아들도 손자도 여진정벌에 뜻을 이루지못하고 자결했다. 

 

청주문화답사하면서 왔었다. 삼국시대의 불상...

 

석조여래 삼존상, 석조여래입상...2017년 문화재로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