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pe Diem/안분지족

2023년 박카스의 '삼락三樂 3소三小 3다三多'

by 박카쓰 2022. 12. 31.

우리는 살아가며 남을 지나치게 의식하며 살아간다. '내가 이렇게 하면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그리고 남과 비교하며 살아간다. '와~부럽당~~'하며 내가 갖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고 자신이 불행하다고 여긴다. 

 

어디에 있는 말이다. 행복이란 스스로 만드는 것, 마음속에 만들어놓고 혼자서 들여다보고 가만히 웃음 짓는 것이다.  내 스스로 즐거우면 되는 것이다.

 

연하 달력을 만들어보았다. 날마다 새날로 만들며 열심히 살아가야제. 그러다보면 12월에 '올 한해 괜찮았어.' 하며 스스로 대견해 하겠지.

 

박카스가 인간 삼락(人間 三樂)을 내걸은 적이 있다.

첫째, 배우고 익히는 즐거움 

둘째, 시간 날때마다 걷고 경치 좋은 산하(山河)를 찾아가는 즐거움

셋째,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

 

올해 '三小三多 ' 를 목표로 내걸었다. 목표와 실천은 다르겠지만 노력은 하겠지. ㅎㅎ

三小 세가지를 적게 해보자

'小食' 적게 먹고

'小酒' 적게 마시고

'小톡' 적게 Talk하기(말도 줄이고 카톡도 줄이고) 

 

三多 세가지는 많이 하고...

'多習' 문인화, 산수화 열공^^해야제

'多步' 1일 13,000보 이상 걷기, 주 2회 산행  

'多宣(선)' 지인들에게 밥 많이 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