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時習/식물도감

백합, 나리꽃, 원추리는 어떻게 다르지?

by 박카쓰 2020. 7. 9.

나리꽃과 백합은 어떻게 다르지?

우선 나라별 언어의 차이라네요.

 

영어권에서는 Lily(릴리), 중국어(한자)는 百合,

한국어로는 나리(꽃), 일본에서는 유리라 하네요.

 

외떡잎식물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순결, 순수한 사랑의 꽃말을 가진 백합이

흰 백합만이 아니라  수백가지 꽃색깔이라...

 

그래서 흰백(白)아닌 일백백(百)인데 꽃색깔이 100가지가 아니라 구근식물로 그 뿌리가 100개가 합하여 달려있다하여 백합이라고 한다지요.

 

 

 

 

6,7월 산에 다니다보면 이런 꽃이 참 많이 피어있지요.

 

 

 

 

나리꽃? 백합?? 원추리???

분명 이 꽃을 백합이라고는 하지않지요.

백합과 나리꽃은 어떻게 다르지?

 

그래서 공부를 해보았답니다. ㅎㅎ

 

 

 

 

일단 산에 많이 피어있는 이 꽃은?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수많은 나리꽃중에서도  

잎이 나오는 모습은 말나리를 닮았다해서 말나리

특히 하늘을 향해 피어있다하여 하늘 말라리...

 

하늘말나리

 


20.7/1 태백산 금대봉-대덕산에서 많이 만났다.

 

 

명품사진으로는....

 

 

 

 

그냥 말나리는 옆으로 피어있고 깨순이인가? ㅋㅋ

꽃잎의 안쪽에는 자줏빛을 띤 갈색 점이 표범 무늬처럼 가득 찍혀 있다.

 

이 무늬는 바로 벌을 유혹하는 꿀점이다.

벌은 이 길잡이를 통해 쉽게 꿀샘에 이를 수 있다.

 

말나리

 

 

나리는 꽃이 어디를 향하는가에 따라

하늘을 보면 하늘나리...

땅을 보면 땅나리...

중간쯤에 비스듬히 있으면 중나리라고 한답니다.

 

그렇다면 얘는 하늘나리

 

 

얘는 땅나리?

 

얘는 중나리...털중나리도 있는데 6월에 핀단다.

 

 


이 뿐이 아니었다. 수백종류나 된단다.

얘는 참나리...

 

 

 

 

 

그런데 얘는 다르다.

원추리...

 

 

 

우리 아파트 화단에도 많이 심어져있다.

 

 

덕유산에 핀 원추리...

올여름 한번 가봐야할텐데...

 

 

 

 

 

그꽃이 그꽃인데 이 나이에 뭘 알려고혀?

알아봤자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걸...ㅠㅠ

 

이런 공부도 재미가 솔~솔~~나지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