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pe Diem/바둑칼럼

[바둑]박정환, 딥젠고와 월드챔피언쉽 바둑우승 3연패~

by 박카쓰 2019. 3. 20.


작년 이맘때쯤(16.3/9~3/15)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는 바둑의 도가니에 빠졌다. 

인간 vs. 인공지능과의 바둑 대결

과연 인공지능이 인간을 뛰어 넘을 수 있을까?


전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이벤트 대국에서 

인간대표로 나선 이세돌은 1:4로 패하고 말았다. 

인간은 엄청난 놀람과 방심속에 흔들렸고

기계는 승부수를 날리며 생각하는 기계의 면모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대한민국은 이세돌 신드롬과 바둑 열풍으로 이어졌다.

연일 주요방송3사와 바둑TV까지 연일 생중계하고

비록 한 인간이 슈퍼컴 1012대에 맞서 패하기는 했지만

공룡같은 기계에 도전하는 인간의 아름다움을 보여주었다. 

 






요즘 또다시 바둑열풍이다.

월드바둑챔피언쉽...

올해 창설된 이 대회는 인공지능이 참가하는 최초의 정식 대회다.

한·중·일 정상의 기사와 딥젠고가 우승자를 가린다.




딥젠고는 지난해 이세돌 9단과 ‘세기의 대결’을 벌인 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의 일본판이다.

일본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드왕고와 도쿄대 연구팀이 공동 개발한 딥젠고는

알파고와 같이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간처럼 학습하는 딥러닝 기술이 적용됐다.


세계 바둑대회에 출전한 AI는 딥젠고가 처음이다.

최근 프로기사와의 인터넷 대국에서도 615승 240패,

승률 71.9%를 기록하는 등 내공이 만만찮다는 평가를 받았다.



어제 한국대표 박정환 9단과 딥젠고의 대결이 있었다.

서실에서 매화그리며 바둑중계를 내내 지켜보았다.  

결과는 박정환 선수의 종반 역전승이었다.


하지만 딥젠고는 어제 중국기사와의 대국에서도 종반 실수를 하고

오늘도 끝내기에서 도저히 믿겨지지않는 초보 바둑을 두고 있었다. 

아! 아직은 딥젠고는 구글이 만든 알파고만큼은 아니었다.




 

오늘 중국 랭킹2위 미위팅와의 격돌, 정말로 기대된다

‘월드바둑챔피언십’의 우승상금이 자그만치 3000만엔(약 3억원)이며

준우승은 1000만엔, 3위와 4위에게는 500만엔이 주어진다.


이미 중국 미위팅과 박정환이 2승씩이니 적어도 준우승은 한셈이고

반드시 우승하여 중국에 밀린 한국 바둑의 위상을 다시 세우고

그 상금으로 박정환선수 예쁜 색시에게 장가갔으면 좋겠다.





헐~~~ 박정환선수가 누구냐구요? ㅠㅠ

이창호, 이세돌은 알고있다구요??

그럼 바둑에 문외한인 셈입니다. ㅋㅋ


박정환선수는 현재 무려 40개월 연속 한국랭킹1위...

조훈현,이창호,이세돌을 잇는 한국바둑의 대들보

대한민국바둑 부동의 에이스입니다.  ㅎㅎ 


3월23일(목)

대한민국 바둑의 자존심 박정환 선수가

미위팅을 불계로 이기고  우승을 차지하였습니다.

'국내용 선수'라는 오염을 말끔히 떨어냈네요.


일본기전 전관왕을 차지한 이야마 유타 선수가

인공바둑에게 패해 3전 전패를 기록했네요. ㅠㅠ  

딥젠고는 종반에 약한 모습을 보이며 1승을 거두는데 그쳤다.   



우승상금이 3억원이 넘네요.


음메...세월도...

이 포스팅을 한 지가 벌써 2년이나 지났네요.


2019. 3월20일 월드바둑챔피언쉽 결승전...

준결승에서 한국랭킹 1,2위 신진서를 이기고 올라온 박정환...

결승에서 세계1위 커제를 만나 종반까지 뒤지다가

거의 마지막 순간 커제의 끝내기 실수가 연달았다.

지난 2월 하세배 결승에서도 해설자말로

10년만에 한번 나올까말까 하는 실수를 범했는데...


아무튼 그런 상황을 연출하기까지 끝까지 물고늘어지는

박정환 선수의 집념은 대단하다고 할 수 밖에...




자랑스런 박정환선수!

월드바둑챔피언쉽 2017~2019 벌써 3연패다.

상금도 우승 2억원 vs. 준우승 5천만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