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學而時習/역사저널

루브르궁과 베르사유 궁을 중심으로 본 프랑스 왕궁의 생활(19.6/28,금)

by 박카쓰 2019. 6. 29.

청주국립박물관 연구과정 제5강

한국교원대학교 주명철 명예교수

 

 

루브르궁...

프랑스를 대표하는 궁전,왕의 거처로서 왕이나 왕족, 유력한 군주와 제후, 특정종교의 최고지도자가 업무를 수행하고 생활하는 건축물이다. 프랑스 혁명을 거치면서 왕실의 소유가 아니라 국가의 소유가 되었다.

 

원래는 12세기에 필리프 2세가 지은 궁전이었다. 1546년 프랑수아 1세가 그 터에 루브르 궁전을 지었고, 그뒤 수세기에 걸쳐 많은 증축과 개조가 이루어졌다. 1793년 혁명정부가 국립중앙미술관을 설치·공개했다. 루브르가 최초로 박물관이 된 것은 1793년으로, 파리 생활에 싫증을 느낀 루이 14세가 베르사유에 화려한 궁전을 지어 거처를 옮긴 뒤 초기에는 왕실에서 수집한 각종 미술품을 보관 · 전시하는 소극적 의미의 미술 전시관이었으나 나폴레옹이 집권한 이후 수없이 많은 원정 전쟁을 통해 예술품을 매입, 선물, 약탈하면서 대규모 박물관으로 변모하였다. 루브르 미술관의 전시 작품은 크게 인류의 4대 문명의 시원을 나타내는 고고학 유물과 그리스도교 전례 이후의 서양 문명, 중세 예술, 르네상스 예술, 근대 미술 및 극동 지역 미술품으로 나누어진다.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로 원래는 바이킹의 침입으로부터 파리를 방어하기 위해 세운 요새였다. 이후 16세기 때 르네상스 양식의 궁전으로 새롭게 개조되었고, 이어 카트린 드 메디시스(Catherine de Médicis) 등 많은 왕족들이 4세기에 걸쳐 루브르 궁전을 확장하고 개조했다. 하지만 루이 15세(Louis XV)가 베르사유로 궁전을 옮기고 나서 루브르는 주인 없는 궁전으로 방치되다가 나폴레옹 1세가 다시 루브르 궁전에 관심을 갖고 미술관으로서의 기초를 다지게 되었고, 나폴레옹 3세가 1852년에 북쪽 갤러리를 완성하면서 오늘날 루브르의 모습을 갖추게 된다. 그 후 1981년에는 미테랑 대통령의 그랑 루브르(Grand Louvre) 계획으로 전시관이 확장되고 1989년 박물관 앞에 건축가 I.M. 페이(Ieoh Ming Pei)의 설계로 유리 피라미드를 세우면서 대변신을 하게 되었다. 현재 루브르 박물관의 225개 전시실에는 그리스, 이집트, 유럽의 유물, 왕실 보물, 조각, 회화 등 40만 점의 예술품이 전시되어 있다.

 

 

2012년1월 4주간 런던어학연수를 마치고 귀국길 4박5일간 프랑스 파리여행...

파리에 있는 루브르 박물관을 갔었지요.

 

 

 

 

 

베르사유궁

1682년부터 루이 14세가 살기 시작했기때문에 500년 전에 첫삽을 뜬 루브르보다 중개축의 역사가 짧다.

루이14세의 별명은 태양왕, 고대 그리스로마 신화에서 아폴로...

그래서 베르사유궁은 아폴로 신을 찬미하는 건축물이다.

 

2,000여개의 방을 어떻게 관리했나?

루이 14세는 귀족들을 자기 주위에 살게했다.

귀족들은 영지를 떠나 베르사유 궁의 아파트를 임대했다.

18세기에는 귀족, 하인, 근위대, 경비대를 합쳐 약 5,000명이 궁전에서 살았다.

 

루이14세는 루이15세의 증조할아버지

4살때부터 72년3개월 재위, 유럽에서 가장 오랫동안 통치한 왕

루리 15세는 루리 16세의 할아버지

107년 동안 파리는 정치적 수도의 지위를 잃었다.

1789년 프랑스혁명이 일어나며 파리가 정치적 중심지가 되었다.

 

 

태양왕 루이 14세(Louis XIV)는 신하인 재무장관 푸케(Nicolas Foucquet)의 보르 비 콩트(Vaux-le-Vicomte) 성을 둘러보고 온 후 성의 어마어마한 화려함에 자존심을 다치게 되었고, 그래서 유사 이래 가장 화려한 궁전을 지으라고 명령을 하게 된다. 푸케의 성에 관련된 건축가 르 보(Le Vau), 망사르(Jules Hardouin-Mansart), 실내 장식가 르 블랑(Charles Le Brun), 조경가 르 노트르(André Le Nôtre)를 비롯한 예술가들이 참여해 50년 동안 막대한 비용을 들여 궁전을 지었는데, 원래 습지였던 이 땅의 자연 조건을 완전히 바꾸어서 숲을 만들고, 분수를 만들기 위해 몇 개의 강줄기를 바꾸고, 거대한 펌프를 만들어 센 강의 물을 길어다 부었다고 한다. 또한 궁전의 상판에서 천장의 못 하나까지 모두 장식을 할 정도로 화려하게 궁전을 지었다.

1682년 파리에서 베르사유로 궁전을 옮긴 후 매일같이 수백 명의 귀족들이 모여 화려한 연회를 열었다. 이것은 루이 14세에게 언제 반기를 들지 모르는 귀족들을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나약하게 만들려는 전략이었다. 하지만 결국 이러한 일들이 1789년 프랑스 혁명을 가져오게 된다.

 

 

 

 

거울의 방

베르사유 궁전에서 가장 유명한 곳으로, 총 길이 73m, 폭 10.50m에 달하며 17개의 창문과 578개의 거울이 있는 방이다. 1678~1684년에 망사르(Jules Hardouin-Mansart)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서쪽 회랑 전체를 차지한 이 홀에서는 정원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천장에는 르 브룅(Le brun)이 루이 14세의 생애를 그린 천장화가 있고, 크리스털 샹들리에, 황금 촛대, 화병 등의 장식품도 당시의 최고급품으로 놓여 있다. 이 방의 북쪽 끝에는 전쟁의 방이 있고, 남쪽 끝에는 평화의 방이 있다. 1870~1871년 보불 전쟁 후 승전한 프로이센이 이 방에서 독일 제국의 수립을 선언했으며, 1919년 6월 28일에는 이 방에서 베르사유 조약이 체결되어 공식적으로 제1차 세계 대전을 종결지었다.

 

 

 

파리여행 셋째날에는 베르사유궁전을 둘러보았지요.

건축물과 부속 정원의 아름다운 경치를 자랑하며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