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樂山樂水/경북대구

문경답사 김룡사&진남교반(12.2/20)~

by 박카쓰 2011. 2. 21.


금천동1박2일팀 신묘년 첫나들이로 문경을 택하였다.18명 회원중 두분만 못오시고 16명이 참석~대성황속에 날씨 또한 봄기운이 완연했다.09:00 북부 카풀주차장 출발-괴강 휴게소에서 커피한잔씩~문경을 거쳐 운달산 남쪽자락에 위치한 11:00시경 김룡사에 도착했다.

 

 

김룡사에서 가장 오래되었다는 300년된 목조건물, 창고로 쓰인다.

 

이웃사촌 금천동1박2일팀~

 

운달계곡 트레킹대신 천주산 밑자락에 위치한 대승사에 들렸다.

 

진남교반에 위치한 진남매운탕에서 잡어매운탕으로 점심을 먹고...

 

옛날 문경탄광 석탄운반용 철로로 쓰이던 선로를 활용하여 만들었다는 철로자전거를 탔다. 자전거 1대당 10,000원, 성인 2-3인이 함께 타고 30~40분 정도 소요되었다.

 

 

이어서 고모산성에 올랐다.  고모산성은 임진왜란때, 구한말, 의병이 왜병과 싸울때, 6 25동란때도 군사적 요충지이었다

 

수많은 희생자를 내게했던 민족수난의 역사를 묵묵히 지켜온 천년고성~

 

고모산성에서 바라본 진남교반~

 

바쁜 발걸음으로 토끼비리구간도 다녀왔다. 산성아래 강변따라 솟아오른 층암절벽 허리깨를 감아도는 옛 사다리길로 관갑천 혹은 토천(토끼비리)라 불린다.

 

토끼비리구간에서 바라본 진남교반과 고모산성~강위로 철교와 함께 있는 3개의 교량이 세월의 변화를 말해준다.

 

문경에서 여자회원님들은 문경온천으로, 남자회원님들은 조령1관문을 다녀왔다. 이번 문경을 다녀오면서 문경에 다녀올 산이 많았다. 황장산, 조령산, 부봉은 다녀왔지만 주흘산, 대미산, 운달산, 천주산, 성주봉...가야할 산이 많네.